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조건 이율 전환 대출 총정리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조건 이율 전환 대출 총정리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2024년 2월에 출시하는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청년들의 주택 마련에 도움일 주기 위한 고금리 청약통장입니다. 기존 청년우대통장 가입자들도 전환이 가능한 청년주택드림 통장의 모든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이란?

우리나라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정부에서 만든 청약 통장으로, 기존 우대형 청약보다 조건이 보완되어 출시예정으로 2024년 2월에 출시 예정이며 국토교통부 소관 내집마련 청약통장제도 입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내집마련 구체적 계획방안

정부에서는 청년들이 내집마련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구체적 방안을 내놓았는데요. 단순히 금리 저축상품, 또는 저금리 대출 상품 등으로 상품만 내놓은 것이 아니라 저축과 대출 이용 방법을 계획하여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주거마련을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 안내하고 있습니다.

만 19세에서 34세라면 사실 집을 어떻게 사야 하는지 대출은 어떻게 대출을 받을 것인지, 청년들이 어떻게 시드머니를 마련할 것인지에 대한 개념이 잘 잡히지 않는 상태에서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제도는 너무나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청년들에게 필요한 제도입니다.

기존에 있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보다 조건이 보완되어 혜택 및 가입조건이 조금 더 쉬워졌는데요. 조건만 맞는다면 전환 가입도 가능하다 하니 집중해 주세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내용 더보기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조건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조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가입 가능한 연령은 대한민국 청년 중 만 19세부터 34세 이하라면 누구나 가능한데요. 여기에 대한민국 남자라면 군 복무기간까지 6년 인정되어 40세 까지도 가능합니다. 여기에 하단의 조건을 충족한다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전 청년 우대통장의 경우 소득과 주택 유무의 폭이 좁아 가입의 대상이 한정적 이었다면, 2024년에 출시되는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경우 소득과 주택 유무의 조건이 완화되어 이용자의 폭이 높아져 가입이 더욱 쉬워졌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소득은 세전 연 5000만원 이하 면 가능합니다.

기존의 청년우대통장의 경우 소득기준이 세전 36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상향되어 가입의 범위가 넓어지며 가입이 더욱 쉬워졌습니다.

주택 유무 : 무주택자 또는 본인이 무주택 세대주가 아니더라도 본인이 무주택인 경우 가입 가능합니다.

기존의 청년 우대통장은 무조건 무주택 세대주여야 가능했으나,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경우 본인만 무주택자 이기만 하다면 가입이 가능해져 이 또한 가입 대상자의 조건이 보완되었습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이율 및 한도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이율 및 한도

청년 주택드림의 이율은 4.5% 입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경우 이자 가 4.3% 였으나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경우 4.5%까지 이율이 높아졌습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후 결혼, 출산, 다자녀 등 조건이 추가된다면 그에 따른 우대금리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최대 납부 한도는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경우 월 납입 최대 50만원까지였으나 청년드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경우 월 최대 100만원까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청년주택드림통장의 특징은 납입금액 모두 비과세 적용이 됩니다. 또한 이전과 다른 점이 있다면 이전에는 중도 인출이 불가 했습니다.

납입 금액이 적지 않고 상황이 어찌 변할지 몰라 상황에 따라 적금 해지율이 높았다면, 이번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경우 해지율을 낮추기 위해 1회에 한해 중도인출이 가능하도록 조절되었습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취급은행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취급은행은 국민, 농협, 하나, 우리, 기업, 신한, 부산, 대구, 경남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청년주택드림 대출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에 가입된 경우 주택 청약에 당첨하게 되는경우 주택 대출 우대가 있습니다. 주택 분양가의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 이율은 2.2%~3.6% 고정금리로 개인마다 소득과 대출의 만기일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최대 40년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 하여 시행 예정입니다.

여기서 신혼부부의 신생아 특례대출과 비교했을 때 더 유리한 점은 신생아 특례대출의 경우 5년 이후 변동금리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청년주택드림 대출이 유리했습니다. 신생아 특례대출도 2024년 출시 예정으로 2024년 이후 신혼부부에게 주택대출은 유리한 방향으로 많은 정책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내용 바로가기

📌신생아 특례대출 대환내용 바로가기

 

청년주택드림 대출 소득 요건

청년주택드림 대출의 소득요건은 미혼 청년의 경우 세 전 7000만원 이하, 결혼 한 경우 부부합산 세전 1억원 이하의 소득요건이 필요합니다.

소득의 기준은 신청일 기준 직전 1년의 원천징수영수증을 기준으로 하니 참고라시기 바랍니다.

청년주택드림 대출 우대 금리

청년주택드림 대출의 경우 결혼, 출산, 다자녀 출산의 조건이 추가될 경우 추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결혼시 0.1%, 최초 출산시 0.5%, 추가 출산시 자녀 1명당 0.2% 추가로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었고, 최대 금리 인하 하한선은 1.5%까지 가능했습니다.

청년주택드림 대출 주택 조건

청년주택드림 대출을 받기위한 주택의 가격은 주택가액 6억원 이하이며, 84제곱미터 이하의 주택 크기가 조건입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대출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에 1년이상 납입해야 하며 1000만원 이상 납입을 해야하는 조건이 필요합니다.

청년주택드림 대출이 출시되기 전 청약이 당첨된 경우에는 청년주택드림 대출 이용이 불가능하며, 청약에 당첨되어 중도금 납부에 대한대출은 포함되지 않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신청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은 기존 청년우대 청약통장보다 조건이 더 좋은데요. 2024년 2월 출시가 되면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는 전환이 가능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자동으로 전환되며, 일반 청약 저축통장은 전환신청 후 전환이 가능합니다. 기존 청약통장에서 전환시 기존의 납입 횟수 및 연차는 그대로 인정이 됩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1008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